1. 소개
2008년 개봉한 코미디, 뮤지컬, 멜로, 로맨스 장르의 이 영화는 필리다 로이드 감독, 메릴 스트립, 피어스 브로스넌, 콜린 퍼스, 스텔란 스카스가드, 아만다 사이프리드가 출연한 작품입니다. 뮤지컬 맘마미아가 원작이고 뮤지컬 버전은 1999년 초연된 이후 전 세계적인 인기를 누렸습니다. 영화 맘마미아는 공동 제작자로 톰 행크스가 참여했습니다. 영화에서 나오는 전곡이 팝그룹 ABBA의 작품이며 제작비 대비 약 12배의 수익을 올리며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맘마미아 영화 시리즈는 1,2로 이루어져 있는데 먼저 1편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영화 제목 맘마미아는 이탈리아어로 놀라움이나, 괴로움을 나타내는 감탄사로 우리나라의 '엄마야'와 같은 종류의 감탄사로 스토리와 어울리는 제목입니다. 그리스의 작은 섬에서 엄마 도나와 살고 있는 소피는 행복한 결혼을 앞둔 신부입니다. 그러나 완벽한 결혼을 꿈꾸는 그녀의 계획에 한 가지 흠이 있다면 결혼식에 손을 잡고 입장할 아빠가 없다는 것입니다. 우연히 엄마의 일기장을 발견한 소피는 아빠로 추정되는 세 남자의 이름을 찾게 되고 엄마의 이름으로 그들을 결혼식에 초대합니다. 결혼식 전날 소피가 초대한 세 남자가 그리스 섬에 도착하면서 유쾌한 일들이 벌어지는데 과연 소피의 아빠는 누구일까요? 이 결혼식은 무사히 진행될 수 있을까요?
2. 주인공
도나(메릴 스트립)는 소피의 엄마로 20년 동안 혼자 딸을 키우며 그리스의 작은 섬에서 호텔을 운영중입니다. 소피(아만다 사이프리드)는 도나의 딸이며 스카이의 약혼녀로 아빠로 추정되는 세 남자를 결혼식에 초대합니다. 아빠 후보 첫 번째 인물로 샘(피어스 브로스넌)은 아일랜드계 미국인 건축가이며 이혼남으로 두 아들이 있습니다. 두 번째 인물 빌(스텔란 스카스가드)은 스웨덴인 작가로 여행수필을 쓰고 있는 독신 작가입니다. 세 번째 인물 해리(콜린 퍼스)는 영국인 은행원으로 런던 중심부 부촌에 집이 있습니다. 그 외에 소피의 약혼남 웹디자이너인 스카이(도미닉 쿠퍼), 도나의 절친들인 로지(줄리 월터스), 타냐(크리스틴 바란스킨)가 영화에 재미를 더하였습니다.
3. 줄거리
그리스의 섬에서 호텔을 운영하는 싱글맘 도나와 살고 있는 20살의 발랄한 딸 소피는 자신의 결혼식을 앞두고 우연히 엄마의 일기를 발견합니다. 그리고 결혼식에 손잡고 들어갈 아빠로 추정되는 세 남자를 결혼식에 초대하며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소피의 결혼식 당일 소피는 결혼식장에 자신의 아버지가 와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세 남자가 모두 일어나 자신이 아버지 일 수도 있다고 일어나서 말하자 이로 인해 소피의 결혼식은 중단됩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샘이 도나에게 청혼을 하고 도나는 샘의 청혼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소피는 자신의 결혼식을 엄마와 샘에게 양보합니다. 소피와 약혼남은 결혼 대신에 멀리 여행을 떠나며 해피엔딩으로 끝납니다.
3. 관람평
영화 맘마미아는 스웨덴의 전설적인 그룹 ABBA의 히트곡 22곡으로 만든 주크박스 뮤지컬입니다. 결혼을 앞 둔 딸이 친아빠를 찾으며 벌어지는 해프닝을 사랑스럽게 그렸습니다. 영화 내용으로만 보면 드라마에서 흔히 나오는 소재이지만 배우들의 연기와 드넓게 펼쳐진 지중해의 바다처럼 아름답고 청량한 풍경, ABBA의 노래가 영화와 잘 맞아떨어져 흥이 절로 나는 눈과 귀가 호강하는 영화입니다. ABBA의 명곡들로 유쾌한 드라마를 만나고 그 안에서 인생의 희로애락과 다양한 에너지를 얻게 되는 것이 이 영화의 매력포인트입니다.
4. 맘마미아 OST
ABBA의 귀에 익숙한 노래가 영화에 등장하는데 그 중 앞으로 다가올 여름에 듣기 좋은 노래들이 많습니다.
첫 번째로 맘마미아의 대표곡 "Mamma Mia!" 가사를 보면 '맘마미아 나는 또 가고 있어, 어떻게 하면 널 거부할 수 있을까? 맘마미아 또 보여? 내가 얼마나 당신을 그리워했는지, 나는 너무 가슴이 아팠어, 맘마미아 이제야 알겠어, 널 보내주지 말았어야 했어' 영화와 잘 어울리는 가사인 듯합니다. 다른 추천곡은 "I Have a Dream", "Honey, Honey", "Dancing Queen" 등이 있습니다.